페이지 선택

블루투스 완전무선이어폰에 대해 알아보자 (1편)

블루투스 ‘완전무선’ 이어폰과 헤드폰, 스피커는 어떻게 작동할까?

스마트폰과 이어폰 사이 아무런 연결도 없는데 음악이나 통화가 어떻게 가능할까요? 너무 자연스럽게 사용했지만, 원리에 대해 생각해보면 신기하지 않으세요? 그저 블루투스 라는 것만 알고 있으니까요. 그러면 블루투스 기술에 대해 조금 알아볼까요?

블루투스 기술은 라디오나 무전기처럼 신호(시그널)을 보냅니다. 에이프릴스톤 a20같은 블루투스 완전무선이어폰은 그 신호를 안테나처럼 수신하여 통화를 하거나 음악을 재생합니다.

 

블루투스 기술, 안전할까?

일상에서 노출되는 전자파는 인체에 무해합니다. 물론 아주 강력한 전자파는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와이파이나 블루투스 같은 것도 주파수인데 인체에 무해할까요? 블루투스 주파수는 아주 미약하고, 인체에 유해하지 않습니다. 비교를 하자면 이어폰의 블루투스 신호는 스마트폰에서 발생되는 전자파의 수천분의 일 수준입니다.

 

‘완전무선’이어폰 하루종일 사용할 수 있을까?

무선 이어폰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 사용자들이 가장 아쉬워했던 점은 짧은 사용 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배터리, 그리고 저전력 소모 기술이 발전하며 기본적인 사용시간 자체가 늘어났습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완전무선’ 제품들은 케이스에도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 충전기 역할도 보조로 합니다. 에이프릴스톤 a20은 케이스의 배터리를 포함하여 총 27시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자는 시간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간에도 사용할 수 있는 거죠.

 

‘완전무선’ 이어폰은 운동할 때 쓰기에도 좋을까?

사람들이 완전무선 이어폰을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운동할 때 걸리적 거리는 선 때문이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을 기구 위에 올려만 두어도 음악을 듣는데 아무 문제없이, 운동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약 10m 이내에 스마트폰을 안전하게 놓을 곳이 있다면, 스마트폰을 그곳에 두고 운동에 집중해도 좋습니다. 음악을 듣고 통화를 하는데 아무 문제 없는 범위니까요.

게다가 땀을 흘리더라도 대부분의 완전무선 제품들은 IPX 방수 등급이 있습니다. 에이프릴스톤 a20은 IPX5 방수등급을 획득하였습니다. IPX5등급은 전방향에서 쏟아지는 낮은 수압의 물에 견딜 수 있는 정도로 일상생활에서 겪은 환경에서는 충분히 기기를 보호합니다. 땀이 묻은 이어폰을 씻을 수도 있는 정도죠.

 

새로운 ‘완전무선’?

블루투스 5는 블루투스 연결 기술의 새로운 기준입니다. 블루투스 5 기술을 탑재한 기기가 많이 출시될수록 연결성, 배터리 사용시간, 연결 범위 등은 개선됩니다. 무선 Qi 충전 기술과 C타입 충전 포트도 최근 선호되는 방식입니다.

CES 2020에서 공개된 블루투스의 미래

 

에이프릴스톤의 완전무선 오디오 a20 & a30 리뷰를 읽어 보세요

[리뷰] 에이프릴스톤 A20, 최대 27시간의 강력한 배터리를 탑재한 완전 무선 이어폰

[리뷰] 합리적인 가격의 진정한 무선 스피커, 에이프릴스톤 A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