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선택

2016년 애플이 아이폰에서 이어폰 잭을 제거했을 때, 많은 사람들은 패닉에 빠졌습니다. 너무나도 익숙하던 음악 감상 환경이 하루 아침에 바뀌었기 때문이죠.

그 이후 소비자들은 어떻게 적응했을까요?

소비자들은 아주 빠르게 잘 적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완전무선’ 이어폰을 대세로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블루투스로 모바일 기기와 연결하는 이어폰이 주류로 자리 잡기 시작한 것입니다.

무선 이어폰은 유선 이어폰보다 확실히 편리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무선 이어폰을 스마트폰, 컴퓨터, TV, 게이밍 시스템 등 다양한 기기에 연결하여 사용하면서, 무선이 주는 자유를 누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완전무선’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에이프릴스톤은 여러분의 니즈에 딱 맞는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 드릴게요.

1. ‘완전무선’ 이란 무엇인가요?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점은 ‘무선(Wireless)’과 ‘완전무선(True Wireless)’ 이어폰은 조금 다르다는 겁니다.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점은 ‘완전무선’ 이어폰은 이어버드 사이에 케이블이나 커넥터가 전혀 없습니다.

‘무선’ 이어폰은 스마트폰과는 무선으로 연결되지만, 오버헤드나 다양한 스포츠 셋처럼 목 뒤로 넘겨 좌우 이어버드가 연결되는 형태를 말합니다.

 

2. ‘완전무선’의 3가지 장점

A. 편리함 (뛰어난 연결 범위)

일을 하거나, 운동이나 요리를 할 때, 그리고 일상 생활에서 유선 이어폰을 사용하면 불편함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완전무선 이어폰은 이러한 번거로움을 사라지게 만들었습니다. 또 블루투스의 연결 범위가 상당히 확대되었기 때문에 페어링된 기기에서 약 10미터 정도 떨어진 곳 까지는 뛰어난 연결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B. 케이블 꼬임이 없어요

유선 이어폰의 케이블을 주머니나 가방에 넣었다 꺼낸 후, 그 케이블을 풀어 보셨지요? ‘엉킴 방지’나 천으로 감싼 케이블을 가진 이어폰도 케이블은 꼬이기 마련이고 그 꼬인 케이블을 풀기는 쉽지 않습니다. 고맙게도 무선 이어폰은 이런 불편함이 없어요

C. 빠른 페어링

완전무선 이어폰은 블루투스로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는 것처럼 일단 사용법을 배워 놓으면, 어떤 기기와도 쉽게 연결할 수 있지요. 또 완전무선 이어폰의 연결 설정이 완료되고 기기와 연결되면, 다음 사용시에는 자동적으로 연결(페어링)됩니다.

 

3. ‘완전무선’ 이어폰의 원리

휴대폰에서 재생되는 음악이 사용자의 귀까지 어떻게 전달될까요?

블루투스 연결은 마법처럼 느껴지지만 실제로는 굉장히 단순하고 간단합니다. 블루투스 기술은 전통적인 무전기처럼 신호를 전송합니다. 사용자의 이어폰은 TV 안테나처럼 신호를 수신하고, 적절하게 재생합니다. 때때로 라디오나 TV처럼 신호를 잘 잡기 위해 이어폰를 조정해서 신호를 더 잘 수신할 필요도 있습니다.

 

4. 음질은 어떤가요?

블루투스는 첫 등장 이후로 크게 발전했습니다. 이제 무선 이어폰은 CD 수준의 음질을 재생합니다. 잡음 및 에코 제거 기능을 제공하는 일부 모델의 경우, 능동 소음제어 기능을 통해 무선 이어폰의 음질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현재 주요 이어폰 브랜드들은 아쉽게도 오디오 표준에 관해 완전히 합의를 이루지 못한 상태입니다. 퀄컴은 AptX HD 기술, 소니는 LDAC 기술, 애플은 블루투스 AAC 인코딩 기술을 밀고 있습니다. 아직은 좀 더 기다려야 합니다. 하지만 최신의 블루투스 5 기술을 채용한 많은 이어폰은 연결성과 품질 면에서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5. 블루투스는 전자파에서 안전한가요?

무선 이어폰에 사용되는 블루투스는 와이파이와 비슷한 원리로 작동하지만 주파수 특성 상 사람에게 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그 주파수의 세기는 일반적인 휴대폰의 1/1000 정도로 매우 약합니다.

6. 완전무선 이어폰은 얼마나 오래 사용할 수 있나요?

처음 무선 이어폰이 등장했을 때, 가장 큰 불만 중 하나는 배터리 수명이 짧다는 것이었습니다. 오늘날에는 무선 이어폰과 비교할 때, 완전무선 이어폰의 배터리 수명 문제는 가장 큰 약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어폰 양쪽 그리고 휴대폰 사이의 연결성을 유지하는 것에 이어폰의 배터리가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또 이어폰은 작은 폼팩터를 가져야 하기 때문에 큰 용량의 배터리를 장착할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가능한 가장 긴 배터리 수명은 약 7시간입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완전무선’ 이어폰의 배터리 수명은 3시간~5시간 정도입니다.

제조업체들은 ‘완전무선’ 이이폰의 충전 케이스나 ‘무선’ 모델의 경우 케이블 안에 여분의 배터리를 넣는 등의 방법으로 짧은 배터리 수명을 보완하는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완전무선’ 이어폰은 양쪽 이어폰을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충전 케이스가 있으며, 대부분의 케이스는 2회~15회 정도 충전할 수 있는 배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동중에 이어폰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7. 완전무선 이어폰은 운동할 때에도 문제가 없을까요?

사람들이 ‘완전무선’ 이어폰을 구매하는 이유 중 하나는, 운동시 케이블을 조절하거나 기기에 연결하는 번거로움을 없애기 위해서입니다. 대부분의 ‘완전무선’ 이어폰은 운동 시에 적합하며 어느 정도는 물과 땀에도 강합니다. 따라서 기기를 내려놓고 음악을 듣고, 체육관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운동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8. 분실했을 때는 어떻게 하죠?

‘완전무선’ 이어폰을 사용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이어폰 한쪽을 잃어버리면 어떡하지?’ 라는 걱정을 하곤 하는데요, 믿거나 말거나 한 쪽 이어폰을 잃어버리는 일은 생각보다 훨씬 더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한 쌍을 제 자리에 고정할 수 있도록 안전한 인이어 후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대부분의 무선 이어폰은 유선 이어폰보다 크기는 약간 크지만 그래도 여전히 가볍고 편리합니다. 따라서 걷거나 뛰다가 한 쪽 이어폰을 잃어버리는 일은 일어나기 힘들죠.
최근 출시된 완전무선 이어폰의 경우, 마지막으로 이어폰이 켜진 곳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내 이어폰 찾기” 기능이 있는 앱도 제공되기도 합니다. 만일 분실했다면, 새 세트 상품보다 약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교체용 이어폰을 구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9. 완전무선의 새로운 기능은 무엇인가요?

블루투스 5는 블루투스 연결의 새로운 기준입니다. 더 많은 기기에서 블루투스 5를 채용하면서, 연결성, 배터리 수명, 연결 범위 등 다양한 측면에서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무선 이어폰과 USB C타입 충전을 위한 무선 Qi 충전 옵션(무선 충전이 가능한)도 새로 추가된 기능입니다.

또한 애플, 구글, 소니 등 업체에서 내놓은 다양한 오디오 품질 기준이 있지만, 어느 기준이 업계 내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될 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현재 소니의 1000x WF 이어폰을 제외한 능동 소음 제어 기능을 갖춘 완전무선 옵션은 거의 없으며 이는 새로운 모델이 출시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완전무선’ 이어폰 한 쌍을 사기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알게 됐습니다. 몇 가지 단점이 있을 순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장점이 더 많은 매력적인 제품이죠. 무선 이어폰은 실용적이며 디자인 면에서 혁신적이고, 대부분의 유선 이어폰보다 나은 음질을 제공합니다.

자 그럼 이제 오래된 이어폰은 버리고 무선 이어폰으로 갈 준비가 되셨나요?

에이프릴스톤은 다이나믹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매력적인 완전무선 이어폰을 여러분에게 선보입니다. 많이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