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선택

보조배터리는 많은 소비자들이 하나씩은 가지고 있는 #필수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물론이고, 이 제품을 판매하는 마케터들도 용량이나 효율성 등 제품의 기본 스펙에 대해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때론 제조사도 잘못되거나 과장된 데이터를 사용해서 소비자들을 오도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정확한 팩트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기본 용어부터 정리해볼까요?

 

용량(Capacity)
배터리 용량은 특정 전압에서 다른 기기로 전달할 수 있는 전하(Electric Charge)의 총량입니다. 과학적인 정의라서 조금 어렵지만, 쉽게 풀자면 다른 기기를 충전할 수 있는 전기의 총량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배터리 셀에 더 많은 전극재료가 포함될수록 용량은 커집니다.
용량의 단위는 암페어시(Ah)입니다. 보조배터리의 경우, 밀리암페어시(mAh)가 주로 사용됩니다.


전기에너지(Electrical Energy)

전기에너지는 전류가 흘러서 만들어지는 에너지입니다. 단위로는 와트시(Wh) 또는 줄(J)로 표기합니다. 물리적으로는 전류가 흐르면서 할 수 있는 일(Work)을 의미합니다. 가정에서 매월 사용하는 전기에너지는 kWh단위로 나타나지만, 보조배터리의 경우, Wh단위로 표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전력(Power) vs. 전기에너지(Electrical Energy)

전력과 전기에너지는 가장 혼동되는 개념입니다. 전력은 얼마나 빨리 에너지가 사용되거나 만들어지는지를 의미합니다. 속도의 개념이 들어가 있습니다. 보조배터리의 전력은 단위 시간당 기기로 전달할 수 있는 전기에너지라는 의미입니다. 계산은 전압과 전류를 곱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0,000mAh 보조배터리가 5V에서 2.4A로 전기를 공급한다면 12W의 전력을 출력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기기의 충전 전압은 5V) 이때 전기에너지는 보조배터리의 공칭전압(3.7V)과 용량의 곱하기로 정해집니다. 그래서 10,000mAh * 3.7V/1000=37Wh가 나옵니다.

 

오해를 풀자

 

오해 1: 정격용량은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는 실제 용량이다

일반적인 보조배터리는 배터리셀, 전압변환 및 전력관리시스템 회로, USB포트, 외장케이스 등으로 구성됩니다. 패키지에 적힌 정격용량은 일반적으로 공칭전압(3.7V)에서 배터리셀이 가지고 있는 전하의 총용량입니다.

예를 들어 보조배터리가 3,350mAh(3.7V)짜리 배터리셀 3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보죠. 그렇다면 보조배터리의 정격용량은 10,050mAh (3.7V)가 됩니다. 보조배터리를 처음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제품 패키지에 적힌 정격용량을 전부 사용할 수 있다고 오해합니다. 하지만, 이건 사실이 아닙니다.

 

오해 2: 변환효율은 배터리효율과 동일하다

보조배터리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아본 소비자들도 여전히 보조배터리에 대해 오해하는 일이 있는데요, 바로 이 부분입니다. 보조배터리의 에너지 효율의 문제입니다.

앞에서 이야기한대로 보조배터리의 내부 배터리셀의 공칭전압은 3.7볼트인데요, 일반적인 기기의 충전전압이 5V이기 때문에, 충전을 위해서는 승압을 하기 위한 변환회로가 필요합니다. 이때 내부 변환회로의 효율을 보조배터리의 전체 효율과 동일하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몇몇 제조사가 효율이 90%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변환회로의 수치일 뿐이며, 보조배터리 전체의 효율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보조배터리는 전압을 변환하면서 에너지를 소모할 뿐만 아니라, 또 내부 회로에도 전기적 저항이 존재하기 때문에, 전기를 공급하면서 에너지를 소모합니다. 스마트폰을 USB 포트로 충전하는 경우, 접촉 저항, USB 케이블의 저항, 핸드폰이 켜져 있는 동안 충전하면서 소비하는 전력 등 추가로 소모되는 에너지도 있습니다.

 

숫자로 알아보자


제품 패키지에
출력용량이 10,200mAh, 5.1V (52.0Wh)으로 표기된 보조배터리의 경우, 실제로 사용가능한 전기에너지는 52.0Wh(10,200mAh * 5.1V)가 아니라 37.74Wh(10200mAh * 3.7V)입니다. 즉, 소비자는 37.74Wh의 전기 에너지가 담긴 보조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또 하나 기억해야 할 중요한 사실은 이런 수치는 3.7V, 1A, 25°C 환경에서 충전하는 기기의 전원이 꺼져 있고, 충전 중에는 사용되지 않는다는 조건에서 얻어진 수치입니다. 그래서 아주 추운 곳에서 사용하거나, 2A로 충전하거나, 오래 사용한 배터리를 충전하는 경우에는 실제로 전기 에너지 효율은 더 낮아집니다. 이런 정보를 잘 이해하고 보조배터리를 현명하게 사용해 보세요.

 

에이프릴스톤 P10


에이프릴스톤은 안전하고 세련된 다자인의 무선 PD고속충전 보조배터리 P10을 선보였습니다. P10은 Qi 고속무선충전, PD 고속충전, 퀵차지3.0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다재다능한 보조배터리로, 10,000mAh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P10의 경우 10,000mAh * 3.7V = 37Wh의 용량을 가지고 있는데요, 5볼트, 2A로 완전 방전까지 기기를 충전하는 테스트 결과 32.3Wh로 나타납니다. 즉 배터리 효율이 87%가 되는 것입니다.

이는 변환 수치가 아니라 실질적인 값을 포함한 것으로 매우 효율적이란 의미입니다.

세련된 디자인 만큼이나 뛰어난 성능을 가진 무선충전 PD보조배터리 P10, 많이 사랑해주세요~

 

Fast & Wirelss, 에이프릴스톤 P10